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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HTTP기본(1)
    Http 웹 기본지식 2022. 7. 4. 17: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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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HTTP 메시지에 모든것을 전송할 수 있다.

    -html, text

    -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
    -json, xml(API)

    -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
    -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     

    HTTP의 역사

    -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
    -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해더 추가

    -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
    -HTTP/2 2015년: 성능개선

    -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개선

     

    기반 프로토콜

    TCP 기반 프로토콜: HTTP/1.1, HTTP/2

    UDP 기반 프로토콜: HTTP/3

     

    TCP는 데이터도 너무 맣고 매커니즘 자체가 속도가 빠른게 아니여서 UDP프로토콜 위에

    에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성능을 최적화 해서 HTTP/3를 만들었다.

     

    현재 주로 HTTP/1.1을 주로 사용하지만 HTTP/2, HTTP/3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.

     

    HTTP의 특징

  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  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    • HTTP 메시지
    • 단순함, 확장 가능

     

  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    • Request Response 구조
      • 클라이언트가 http메시지를 통해서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클라이언트는 응답이 올때까지 기다린다. 응답이 오면 응답 결과를 열어서 동작하게 만든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랑 서버로 분리하면서 전자는 ui 사용성에 집중하고 후자는 비지니스 로직이랑 데이터에 집중할 수 있어 독립적으로 진화할 수 있게 된다.
    • 무상태 프로토콜, 비 연결성
      • 상태유지, 무상태 차이
        • 상태유지: 물건을 구매할 때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산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        • 무상태: 물건을 구매할 때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          •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(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)
        •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(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)
      • 비 연결성
        •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.
        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.
        •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        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      • 비 연결성의 한계와 극복
        •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해서 3 way handshake시간 추가
        •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하면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된다.
        • 지금은 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
          • 지속 연결이란 -> 처음에 연결된 tcp연결을 이용하여 나머지 파일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랑 서버가 요청/응답을 하는 것이다.
          • 지속 연결의 단점 -> 서버의 자원이 계속 쓰인다.
        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    • HTTP메시지
      • HTTP 구조

   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- 김영한 / 인프런


      • 시작라인
        • 요청 메시지
          • start-line = request-line
          • request-line = HTTP 메서드 SP path==요청 대상(/search?q=hello&hi=ko) SP HTTP-version CRLF
          • SP== 공백, CRLF== 엔터
            • HTTP 메서드 ==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
              • 종류 GET, POST, PUT, DELETE......
            • 요청 메시지 - 요청 대상
              •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              • 절대경로 == "/"로 시작하는 경로
            • HTTP-version
              • ex)HTTP/1.1
        • 응답 메시지
          • start-line = status-line
          •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HTTP 상태 코드 SP 이유문구(reason-phrase) CRLF
            • HTTP 버전
            • HTTP 상태코드 : 성공 실패를 나타낸다.
            • 이유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      • HTTP 헤더
        • 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
          •  OWS== 띄어쓰기 허용
        • 용도
          •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          •  ex)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등등 .....
          •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      • HTTP 메시지 바다
        • 용도
          • 실제 전송할 데이터
          •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.....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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